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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 보면 전쟁을 하는 이들은 그리스도교도들과 이슬람교도들뿐이네요." "유대교도들도 이따금씩 그런단다." 마르트 고모가 덧붙였다. "순교자들이 있다 보니 그렇게 되는 모양이죠." "아니, 그들은 유일신을 섬기기 때문이야, 테오. 그들은 오직 하나의 신만을 인정하는 사람들이지. 유일신을 섬기는 사람들은 대체로 타협할 줄 모른단다. 예루살렘 생각나지? 저마다 경기개인회생신청 경기개인회생신청 경기개인회생신청 경기개인회생신청자기들의 신만 옹호하고, 다른 사람들의 신에 대해서는 너그럽지 않았잖니. 그 신이 하느님 아버지이건 알라이건, 혹은 아도나이 엘로힘이건 다를 바가 없었어. 아마 지금 이 순간에도 힌두교의 과격분자들은 그 신들의 숫자를 줄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을지도 몰라. 그래야 신자들의 결속력이 강화될 테니까 말이지. 수백만 가지 신들 중에서, 그들은 라마야나의 라마를 선택해서 힌두 국가의 유일신으로 삼으려고 한단다." "지금 고모는 여러 신을 섬기는 사람들이 좀더 너그러운 마음을 가졌다고 말하고 싶으신 거로군요." 테오가 혼잣말처럼 중얼거렸다. "하지만 저는 왜 그런지 이해할 수가 없어요." 통합주의란? 마르트 고모는 의무인 양 실제 보기를 들어가며 통합주의를 설명하기 시작했다. 16세기에 들어와 최초의 그리스도교 선교사들은 힌두교도들에게 설교를 하면서, 그리스도교의 성인들을 힌두교도들의 무수히 많은 신들에게 대입시키고자 노력했다. 예를 들어 예수는 크리슈나에 해당하는 식이었다. "그렇지만 1만 1천 명의 여자 친구들은 제외해야겠지요." 테오가 지적했다. 그야 물론 테오의 말이 옳았다. 마리아는 두르가가 수소 모양의 악마를 잡은 것처럼, 뱀을 자기이 발 밑에 굴복시킨 여신이라고 설명했다. 삼위일체로 말하자면 식은 죽 먹기였다. 왜냐하면 힌두교도들도 브라마와 비슈누, 시바를 하나로 묶어 트리무르티(산스크리트로 '세 가지 형태'라는 뜻)라고 일컬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교의 삼위일체에는 수염 난 신(성부)과 미남 청년(성자), 그리고 비둘기(성신)가 포함되므로, 힌두교도들은 그리스도교가 되기 위해서는 세 명의 신을 하나로 묶은 다음, 여기에다가 여신을 한 명 더하여 주면 되는 것으로 생각했다. "비둘기는 무시해 버린 모양이죠?" 테오가 물었다. 마찬가지 방식으로 대승불교 역시 기존의 종교를 타파하지 않고 취할 것은 취해 짜집기를 했다고 말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악마 이야기를 취하고, 저기에서는 눈물 흘리는 여신들의 에피소드를 첨가하는 등, 종교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지역마다 그 지역의 형편에 어울리는 맞춤 종교가 된 것이다. 이 같은 독특한 전개 과정을 통합주의라고 하며, 그리스어로는 '다른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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