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개인회생상담

"만약 그런 식으로 한다면, 통합주의를 통해서 전 세계를 통일할 수도 있다는 말이 되겠네요. 서로 싸울 필요가 없을 테니까요." 테오가 내린 결론이었다. 새벽녘, 창문 아래서 싸워대는 인력꾼들의 소리에 잠을 깬 테오는, 벌써 자동차들이 밀려들기 시작하는 시가지를 내려다보았다. 멀리 떨어진 곳에 일종의 그리스 신전 같은 건축물과 어정쩡한 고딕 양식의 교회당이 보였다. 과천시개인회생상담 과천시개인회생상담 과천시개인회생상담 과천시개인회생상담 "저것도 통합주의라고나 해야겠군." 테오가 중얼거렸다. "고모, 저기를 좀 보세요. 두르가 여신을 위해 고딕 교회를 지었나 봐요." 하지만 그 교회는 캘커타가 영국령 인도 제국의 수도였던 시절에 세워진 캘커타 성당이었다. 한편, 그리스 신전은 빅토리아 여왕의 기념관이었다. 제국주의 유산에 이다지도 연연해하는 캘커타 인도인들의 자세는, 테오의 말과는 반대로 오히려 통합주의와 상반된다고 볼수 있었다. 제국주의 시대는 이마 막을 내리지 않았던가. 제물의 변천사 방콕으로 가는 기내에서, 마르트 고모는 비행기가 떠나갈 정도로 코를 골았다. 테오는 수첩을 꺼내 인도 여행의 기념으로 그림을 몇 개 그려 넣기로 작정했다. 시바와 삼지창, 크리슈나와 그의 애인인 양치기소녀, 두르가와 사자, 네 개의 머리를 가진 브라마 신을 그렸다. 그리고 이 신들을 결합시켜 보려 하였으나 불가능했다. 통합주의 정신을 되살려 재칼 신 호루스와 코끼리 신 가네샤, 원숭이 신 히누만을 적당히 배합하려 시도해 보았지만 그것도 뜻대로 되지 않았다. 이제까지의 여정을 거슬러 올라가다가 테오는 아바라함의 제물에 생각이 미쳤다. 바로 그 사건이 벌어질 종교간 각축전의 출발점이었던 것이다. 이때부터 이삭 대신 양의 번제가 시작되었으며, 십자가에 제물로 바쳐진 예수와 갠지스 강가에서 죽은 자의 시체를 제물로 바치는 화장 의식이 비롯되었다. 테오는 순간적으로 전율을 금치 못했다. 십자가형이나 화장 풍습은 결국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의식이 아닌가! 반면 이슬람교와 유대교, 시크교에서는 사람이 아닌 짐승을 바치는 것으로 만족한다. 이 문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기 위해서, 테오는 두 개의 가지가 달린 나무를 한 그루 그렸다. 한쪽 가지에는 제물로 바쳐진 육체를 그렸고, 다른 한쪽에는 불에 태워진 짐승으로부터 올라오는 연기에 둘러싸인 책을 그렸다. 책으로부터 글자들이 제못대로 빠져 나와 하늘로 날아가는 그림이었다. "마르트 고모!" 테오가 고모의 팔을 흔들었다. "으음... 무슨 일이니?" 고모가 잠결에 중얼거렸다. "별일 아녜요." 갑자기 미안한 생각이 들어 테오는 얼버무렸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핵 병기 폐절 히바쿠샤 국제 서명 830만필지로

한컴오피스 무료설치

미야기 세무사 정치 연맹 탈퇴하지 않는 회원은 자동 가입